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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우리나라 60세이상 인구가 1천만명을 넘고, 1인가구 비율이 30%에 육박한 가운데 인구변화에 따른 소비시장 변화를 예측한 보고서가 나왔다.

<어르신 시장이 열린다>
소비여력이 충분치 않았던 옛날 어른과 구분되는 이들은 구매력과 지출의향은 물론, 뜨고있는 온라인 쇼핑에도 능해 향후 소비주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일본 사례를 살펴보면 고령자들이 의료.간병산업 등 전통적 어르신 소비 뿐 아니라 은퇴 전 현역시절과 비슷한 소비행태를 보이며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는 고령층 수의 증가와 인생관’가치관 변화, 풍부한 구매력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며 실제 일본은 70세 이상 고령층이 가계 금융자산의 60% 넘게 보유하고 있다는 조사도 있다.

어르신시장은 편리함의 정도가 중요한 선택기준이다. 어르신에 맞추어 상품을 진열하고 응대하는 것은 물론 찾아가는 서비스도 검토해야한다. IT친화적인 어르신들이 늘어나는 만큼 편리한 온라인 쇼핑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소형트럭이 집앞까지 방문하는 이동판매서비스를 하고 있고, 세이코마트는 고령자들이 한 곳에서 현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만물상 형태의 매장을 기획해 성과를 냈다.


전영수 한양대 글로벌경제학과 교수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인구구조 변화로 소비시장의 패러다임 변화가 빨라지고 있다”면서 “인구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으려면 소비패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ublished by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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